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시로코

Sirocco,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카카포

지난 카카포 포스트에서 시로코 얘기를 하긴 했었습니다만, 사실 시로코 포스트는 카카포 말고 다른 새들 얘기도 좀 한 후에 텀을 두고 작성하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포스트를 작성하고 보니 이런 트윗이 올라왔더라고요.


생일이래요. 그럼 또 오늘 포스트를 안 할 수 없지 않겠습니까.


조류 대스타 시로코. / ⓒkakapo Recovery
조류 대스타 시로코. / ⓒkakapo Recovery

지난번 포스트에서도 그렇고 오늘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시로코는 분명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카카포일 겁니다. 위에 첨부한 링크를 봐도 알 수 있듯이 개인 트위터 계정(@Spokesbird)과 페이스북 계정(siroccokakapo)을 운영하며 자신의 유명세를 이용하여 카카포를 비롯한 멸종위기 동물 보호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지난 포스트에 잘못 기재한 것이 있습니다. 대변인이 아니라 대변조라고 해야겠네요.


어린 시로코. / ⓒKakapo Recovery
어린 시로코. / ⓒKakapo Recovery

과연 조류 대스타답게 시로코는 다른 카카포와는 조금 다른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시로코는 생후 3주부터 호흡기 질환을 앓았고, 치료를 위해 사람의 손에 키워졌죠. 새끼 카카포는 생후 몇 달이면 거의 성체만큼의 무게가 나간다고 하는데, 시로코 역시 치료를 받으며 잘 자라 생후 52일째에 1.5kg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역시 유명조의 삶은 힘든 건가 봅니다. 몸무게까지 이렇게 여과 없이 세계에 공개되는군요.


그렇게 건강해진 시로코는 사람의 손을 떠나 자연으로 돌아갔습니다. 돌아갔어야 하는데, 시로코는 사람에게 키워지면서 그만 사람에게 각인이 되어버리고 만 것입니다. 그래도 이로 인해 유튜브 카카포 스타가 탄생하게 되었으니 바로 지난번 포스트에서도 보셨을

이 영상을 통해서입니다. 카메라맨의 머리와 교미를 시도하는 시로코의 모습인데... 뭐 상황을 알고 보든 모르고 보든 영상 자체만으로도 웃기긴 합니다. 신난 시로코의 모습과 표정이 압권입니다.


이 영상을 통해 유명해진 시로코는 자신의 명성을 좋은 곳에 사용하기로 마음먹습니다. 카카포 대변조가 되어 동물 보호활동에 힘쓰기로 한 거죠. 시로코는 이후 뉴질랜드 각지를 돌아다니며 카카포 보호활동 홍보에 힘썼고, 지금도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 카카포 및 멸종 위기 동물 소식들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비록 시로코가 사람 머리에 집착하는 영상으로 유명해지긴 했습니다만 대사조 역할을 맡은 이후로도 그런 상황이 일어나면 좀 곤란할 것입니다. 그래서 시로코는 연구목적을 겸하여 이런저런 트레이닝을 받고 있는 모양입니다. 위 영상은 카카포의 사람 머리에 대한 관심을 올빼미 인형으로 돌리기 위한 트레이닝입니다.


시로코의 관심을 다른 암컷 카카포에게 돌리지 않고 굳이 인형으로 돌리는 트레이닝을 하는 것은 시로코가 지금은 사랑보다 일을 택하고 싶어서는 아닙니다. 그런 거였다면 애초에 이런 트레이닝을 할 필요가 없었겠지요. 카카포는 개체 수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그 안에서 가능한 한 유전자의 다양성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데, 다행히도 시로코의 유전자는 카카포가 대사조 일에 집중할 수 있을 정도로 유전자풀 내에 충분하다는군요.


시로코의 성적 관심을 인형에 돌리는 것은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로 여겨졌었습니다. 수컷 카카포가 40분까지도 교미를 지속한단 사실이 알려지기 전까지는 말입니다. 40분 동안 카카포에게 시달리면 솜인형은 순식간에 개발살 나고 말겠지요... 그래서 그 이후엔 시로코의 관심을 인형이 아니라 크록스 신발로 돌리는 트레이닝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시로코는 이전에도 크록스 신발을 훔친 전적이 있다고 하니 저 트레이닝이 시로코 마음에 들었다면 좋겠네요.


그리고 그 신발은... 오른쪽이 비포입니다. / ⓒGood Bird inc.
그리고 그 신발은... 오른쪽이 비포입니다. / ⓒGood Bird inc.


위 영상이 올라온 동물 트레이닝 전문가 Barbara Heidenreich의 유튜브 계정(GoodBirdInc)에서 저 영상 외에도 트레이닝 중인 시로코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포가 야행성이다 보니 어두운 영상이 많지만 어두워도 카카포는 귀엽습니다. Barbara Heidenreich의 블로그에선 시로코 트레이닝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시로코 생일 기념 시로코 포스트는 여기까지입니다. 해치데이 축하하고 앞으로도 오래오래 우리의 귀염둥이 대변조로 남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새 글을 씁니다

새을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